Static이란 ?
static은 정적이라는 뜻으로 '고정된'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Static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Static변수와 Stitic메서드를 만들 수 있는데 다른말로 정적필드와 정적 메소드라고도 하며 이 둘을 합쳐 정적 멤버라고 합니다.
정적필드와 정적 메서드는 객체(인스턴스)에 소속된 멤버가 아니라 클래스에 고정된 멤버입니다. 그렇기에 클래스 로더가 클래스를 로딩해서 메서드 메모리 영역에 적재할 때 클래스별로 관리됩니다. 따라서 클래스의 로딩이 끝나 즉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적(Static) 멤버 생성
Static 키워드를 통해 생성된 정적멤버들은 Heap영역이 아닌 Static영역에 할당됩니다. Static 영역에 할당된 메모리는 모든 객체가 공유하여 하나의 멤버를 어디서든지 참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지만 Garbage Collector의 영역 밖에 존재이기 떄문에 Static영역에 있는 멤버들은 프로그램의 종료시까지 메모리가 할당된 채로 존재하게 됩니다. 그렇게 Static을 너무 남발하게 되면 만들고자 하는 시스템 성능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정적(Static) 멤버 선언
필드나 메서드를 생성 시 인스턴스로 생성할 것인지 정적으로 생성할 것인지에 대한 판단 기준은 공용으로 사용하느냐 아니냐로 내리면됩니다. 그냥 생성한다면 자동으로 인스턴스로 생성되며 정적으로 생성하려면 필드와 메서드 선언 시 static이라는 키워드를 추가적으로 붙이면 됩니다.
static int num = 0; //타입 필드 = 초기값
public static void static_method(){} //static 리턴 타입 메소드 {}
정적(Static) 필드 사용 예시
class Number{
static int num = 0; //클래스 필드
int num2 = 0; //인스턴스 필드
}
public class Static_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umber number1 = new Number(); //첫번째 number
Number number2 = new Number(); //두번쨰 number
number1.num++; //클래스 필드 num을 1증가시킴
number1.num2++; //인스턴스 필드 num을 1증가시킴
System.out.println(number2.num); //두번째 number의 클래스 필드 출력
System.out.println(number2.num2); //두번째 number의 인스턴스 필드 출력
}
}
// 결과
1
0
Number이라는 클래스안에 클래스 변수 num과 인스턴스 변수 num2를 생성하였고 두개의 Number인스턴스 number1과 number2를 생성했을때 number1에서 num1과 num2를 각각 1씩 증가시키고 number2에서 num1와 num2를 각각 출력시켰을때는 num1은 1, num2는 0이 출력되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났느냐면 인스턴스 변수는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생성되므로 인스턴스마다 각기 다른 값을 가지지만 정적 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하나의 저장공간을 공유하기에 항상 같은 값을 가지기에 나타난 현상입니다 :)
'프로그래밍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SpringBoot] Controller에서 데이터 받는 방법 (@RequestBody, @RequestParam, @ParthVariable) (0) | 2024.05.27 |
---|---|
[Spring, Spring Boot] NoClassDefFoundError javax/xml/bind/DatatypeConverter (0) | 2024.04.17 |
[Java, 자바]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이란 ? (0) | 2024.04.15 |
[Java, 자바] instanceof란 ? (0) | 2024.04.13 |
[Spring, Spring Boot] @Transactional의 중첩에 대하여 (0) | 2024.04.12 |
개발의 모든 것 !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