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R이란 ?
SSR(서버 사이드 렌더링)은 JavaScript가 웹 페이지를 브라우저에서 랜더링하는 대신에, 서버에서 렌더링하는 것입니다.
예시로 온라인에서 상품을 주문했을 때, 배송 출발지에서 조립을 완료한 상태로 보내느 것과 유사합니다 !
브라우저가 서버의 URI로 GET 요청을 보내면, 서버는 정해진 웹 페이지 파일을 브라우저로 전송하고, 서버의 웹 페이지가 브라우저에 도착하면 완전히 랜더링됩니다.
서버에서 웹 페이지를 브라우저로 보내기 전에, 서버에서 완전히 렌더링했기 때문에 서버 사이드 렌더링이라고합니다.
웹 페이지의 내용에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 서버는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불러온 다음, 웹 페이지를 완전히 렌더링 된 페이지로 변환하여 브라우저에 응답으로 보냅니다.
웹 페이지를 접속한 사용자가 다른 경로로 이동할 때마다 서버는 해당 작업을 다시 수행합니다.
CSR이란 ?
CSR(클라이언트 사이드 렌더링)은 SSR의 반대로 여겨집니다. SSR은 서버에서 JavaScript가 페이지를 렌더링 한다면 CSR은 클라이언트에서 JavaScript가 페이지를 렌더링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온라인에서 상품을 주문했을 때, 조립이 완료된 다음 집에서 조립을 하는 경우와 유사합니다.
웹 개발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클라이언트는 웹 브라우저입니다. 브라우저의 요청을 서버로 보내면, 서버는 웹 페이지를 렌더링하는 대신 웹 페이지의 골격이 될 단일 페이지를 클라이언트에게 보냅니다. 이때 서버는 웹 페이지와 함께 JavaScript 파일을 보내게 됩니다.
클라이언트가 웹 페이지를 전달 받으면 웹 페이지와 함께 전달된 JavaScript 파일은 브라우저에서 웹 페이지를 완전히 렌더링 된 페이지로 바꿉니다.
만약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져와 웹 페이지를 렌더링해야 한다면, 이를 위해 API가 사용됩니다.
웹페이지를 렌더링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API요청으로 해결합니다.
SSR과 CSR의 차이점
SSR과CSR의 차이점은 페이지가 렌더링되는 위치입니다. SSR은 서버에서 페이지를 렌더링하고, CSR은 브라우저(클라이언트)에서 페이지를 렌더링합니다.
서버는 사용자가 다른 경로를 요청할 때마다 새로고침을 하지만, 브라우저는 사용자가 다른 경로를 요청할 때마다 페이지를 새로고침 하지 않고 동적으로 라우팅을 관리합니다.
SSR를 사용하면 좋은 경우
- 웹 페이지의 첫 화면 렌더링이 빠르게 필요한 경우나 단일 파일의 용량이 작은 경우
- 웹 페이지가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적은 경우
SSR의 단점
- 자원 이용이 서버에 집중되기 때문에 유지비용이 높습니다.
- 일부 서드파티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의 경우 SSR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CSR를 사용하면 좋은 경우
- 사이트에 풍부한 상호작용이 있는 경우
-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경우
CSR의 단점
- 모든 렌더링의 부하가 클라이언트에 집중되기 때문에 렌더링 속도로 사용자 경험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 검색 엔진 봇(Search Engine bots)과 상성이 좋지 못합니다. 렌더링해야 하는 정보들은 검색 엔진 인덱스에 포함이 안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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